상단영역

본문영역

현대차, 상용차 사업 계획 또 한번 무너지나?…전북지역 무조건적 반대 ‘곤혹’

  • 기사입력 2015.03.06 16:03
  • 최종수정 2015.03.10 08:20
  • 기자명 신승영 기자
 

[오토데일리 신승영 기자] 현대차의 올해 상용부문 사업 계획이 시작부터 난관에 봉착했다. 상용차 연구개발(R&D) 역량 강화를 위한 인력 재배치가 지자체 및 기관의 강한 반발에 직면했다.
 
앞서 현대차는 전주공장 내 상용차 R&D 인력 500여명 중 설계 및 제품개발 담당인원 300여명을 남양연구소로 이동 배치한다고 밝혔다. 글로벌 수준의 승용차 R&D 부문과 공조 협력을 강화하기 위함이다. 
 
그러나 완주군의회가 이달 6일 연구인력 이동 계획 철회를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 4일은 전라북도의회가 현대차 연구인력 이동 계획을 반대했으며, 전라북도도 지난달 반대 입장을 거듭 표명했다. 올 들어 새정치민주연합 등도 반대 입장을 내놓았다.
 
현대차는 이들의 반대를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인력 재배치 이상의 투자와 고용을 약속했기 때문이다.
 
현대차는 오는 2020년까지 전주공장 생산능력 확대와 파일롯트동 및 글로벌트레이닝센터(GTC) 신설에 약 2조원을 투자할 방침이다. 신차 투입과 더불어 신규 인력 1000여명도 순차 채용을 약속했다.
 
특히 현대차는 자동차 교육 및 테마 파크 운영 등이 이뤄질 글로벌트레이닝센터가 완공될 경우, 매년 4만명 이상의 직원과 고객이 찾는 지역의 명소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차 내부에서는 전북 지역의 무조건적인 반대에 불편함을 숨기지 않고 있다. ‘지나친 경영간섭’이자 ‘지역 이기주의적 행동’이라는 시선도 있다. 현대차는 지난 2013년에도 상용차 연구인력 재배치를 추진했으나, 지역의 강한 반발에 부딪쳐 포기한 바 있다.
  
현대차 한 관계자는 “투자 및 생산 확대는 물론, 1000명의 신규 채용을 약속했다”며 “부품 협력사를 포함할 경우 더 많은 고용과 경제적 효과를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