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현대차, JD파워 중국 판매만족도 평가서 첫 1위

  • 기사입력 2014.07.01 08:35
  • 기자명 이상원 기자
 

현대.기아자동차가 자동차 시장조사 업체 제이디파워(J.D.Power)의 ‘2014 중국 판매 만족도 평가(SSI, Sales Satisfaction Index)’에서 베이징현대(현대차 중국법인)가 역대 최고 점수를 기록하며 사상 최초로 1위를 차지했다고 1일 밝혔다.

현대차는 총 54개 업체를 대상으로 고객 응대, 딜러 시설, 딜러 역량 등에 대한 종합적인 판매 만족도를 조사한 이번 평가에서 1,000점 만점에 772점을 기록, 같은 점수의 둥펑시트로엥과 함께 일반 브랜드 부문 공동 1위를 달성했다.

특히 고급 브랜드를 합한 전체 순위에서도 인피니티(705점), BMW(667점), 벤츠(648점) 등을 모두 제치고 아우디(793점)에 이어 2위를 기록해 그 의미를 더했다.

이와 함께 둥펑위에다기아(기아차 중국법인) 또한 전년 대비 43점 상승한 746점으로 일반 브랜드 평균(671점)을 훨씬 상회하며 상하이폭스바겐과 함께 공동 4위에 올라 현대·기아차 모두 상위권에 등극하는 성과를 이뤄냈다.

현대.기아차는 올해 1월 월간 최대판매 기록을 경신하고 2월에는 누적 판매 800만대를 넘어섰으며, 지난 5월까지 전년 동기 대비 10.1% 늘어난 72만6,011대를 판매해 GM을 제치고 중국 승용차 시장 2위에 오르는 등 양적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최근 현대·기아차는 이러한 양적 성장에 그치지 않고 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브랜드, 판매, 서비스 등의 경쟁력 강화를 통한 성장 기반을 다지는 데 주력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중국시장에서의 지속적인 판매 경쟁력 강화를 통한 고객만족도 향상에 가장 중점을 두고 있다.

먼저 현대.기아차는 중국 정부 주도의 도시화 추진으로 향후 높은 성장세가 예상되는 중서부 지역을 중심으로 딜러망을 지속 확대하고 있으며, 신규 딜러에는 글로벌 시설 표준을 적용해 딜러 고급화에 나서고 있다.

아울러 중국 현지의 판매 우수인력을 본사로 초청하는 행사를 매년 개최, 전문 강사를 통한 교육 및 판매/서비스 사업장 방문 등을 통해 딜러 경쟁력 강화에도 힘쓰고 있다.

이러한 판매 경쟁력 강화와 함께 현대·기아차는 고객감동을 제일 우선의 가치로 삼고, 올 하반기 ix25, K4 등 경쟁력 있는 현지 전략 신차 출시, 대규모 스포츠 및 문화 마케팅, 현지 밀착형 사회공헌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고 장기적인 성장 기반을 확충해나갈 계획이다.

한편, 제이디파워의 ‘중국 판매만족도 평가(SSI)’는 중국시장 내 각 업체의 판매 역량을 가늠하는 중요한 척도로 인식돼 소비자들의 자동차 구매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올해 평가는 총 51개 도시에서 2013년 7월부터 올해 2월 사이에 신차를 구매한 고객 1만5천388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