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쌍용차 이유일 사장, “환율·통상임금·저탄소협력금 3가지 악재 걸림돌”

  • 기사입력 2014.06.22 16:10
  • 최종수정 2014.06.23 16:26
  • 기자명 신승영 기자
 

[오토데일리 신승영 기자] 쌍용자동차 이유일 사장이 대내외적으로 높아지는 불확실성에 대해 어려움을 토로했다.
 
이유일 사장은 21일 경기도 가평 자라섬에서 개최한 ‘아이 러브 코란도 페스티벌’ 행사에서 환율과 임금협상, 그리고 정부의 환경규제 등과 관해 조심스런 입장을 표명했다.
  
이날 이 사장은 “루블화 평가절하로 수출 등에 부담을 느끼고 있다”며 “달러 환율 등 우리 뿐만 아니라 (수출기업이) 다들 어렵다”고 말했다.
 
러시아는 올 들어 우크라이나 사태와 서방의 경제제재 위험 등으로 화폐가치가 폭락했다. 루블화 평가절하는 수입물가 상승으로 이어져 대(對)러시아 수출 기업들이 대부분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쌍용차는 러시아 시장 비중이 전체 수출 물량의 30% 이상을 차지한다.
  
러시아를 둘러싼 상황은 최근 다소 진정됐으나, 여전히 현지 딜러사를 중심으로 수출 단가 조정을 요청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어 임금 협상에 대해 이유일 사장은 “올해는 7월1일부터 본 교섭에 들어간다”며 예년과 다른 상황을 드러냈다. 
  
쌍용차는 지난 2010년부터 4년 연속 무분규 임협 체결을 기록했다. 노사 양측이 어려운 회사 경영환경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국내 완성차 5사 중 가장 빠르고 짧은 시간 내 협상을 마무리 지어왔다. 하지만, 올해는 다른 완성차 업체보다 한 달이나 늦게 교섭을 시작하기로 했다.
 
이유일 사장은 “올해는 통상임금이 워낙 큰 이슈인 만큼 늦춰졌다”며 “상대적으로 작은 회사의 입장에서 빨리 끝내도 문제이고 늦게 해도 문제다”고 설명했다. 이어 “동종 업계 상황과 대법원 판결 등을 고려해 협상을 진행해 나가겠다”며 “(노조도)회사의 어려운 상황을 알고 있느니 잘 해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탄소협력금제도에 대해 이 사장은 “우리 같은 작은 회사 입장에서 정부 정책을 반대할 수는 없다”며 “최종적인 결정을 기다리는 것 밖에”라고 말 끝을 흐렸다. 그는 “우리에게 불리한 제도이고 이는 노조에서도 의견이 일치하고 있다”며 추이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튜닝 규제 완화와 관련해 다른 완성차 업체와는 다른 행보를 예고했다. 
 
올해 정부는 튜닝 규제 완화와 튜닝 사업 지원 제도 정비 등 시장 활성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현대차 튜익스, 기아차 튜온 등 완성차 업체도 사업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반면 이 사장은 “튜닝 시장에는 관심이 없다”며 “상생이 별 것 있나? 거기도 살아야지”라고 답했다. 그는 “거기서 좋은 제품을 만들고 잘 파는 것이 우리 차도 잘 팔리게 하는 것”이라며 “다양한 업체들에게 기회를 주는 것이 옳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