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로버트보쉬 사장, ‘저탄소차협력금’ 입장 유보…통상임금은 부정적

  • 기사입력 2014.06.17 15:29
  • 최종수정 2014.06.18 17:35
  • 기자명 신승영 기자
 

[오토데일리 신승영 기자] 한국로버트보쉬 헤르만 캐스(Hermann Kaess) 사장이 저탄소차협력금제도와 관련해 다소 유보적인 입장을 표명했다.
 
한국 내 보쉬(Bosch in Korea)는 17일 서울 소공동 플라자호텔에서 연례 기자 간담회를 열고, 2013년 경영 성과 및 2014년 투자 계획에 대해 발표했다.
  
이날 캐스 사장은 저탄소차협력금제도와 관련해 “보조금(또는 부담금) 없이 열린 상태로 경쟁을 하는 것이 맞다”며 “각종 규제가 강화되는 추세 속에서 소비자가 가장 경제적인 솔루션을 선택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저탄소차협력금제도를 도입할 경우 소비자들이 소형차를 선택할 수는 있지만, 대형차를 선호하는 지금의 한국 시장 분위기가 쉽게 바뀌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캐스 사장은 “해당 제도와 관련해 최종 결정이 내려질 때까지 부품사 입장에서 (손익을)파악하는 것은 쉽지 않다”며 “다만, 다양한 솔루션을 보유한 보쉬는 대형차의 효율성을 높여 고객사가 벌금(부담금)을 내지않도록 도와줄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저탄소차협력금제도와 관련해) 어떤 결정이 내려진다해도 고객사에게 적절한 대응을 지원할 것”이라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이 같은 발언은 국내 부품 업계와는 다소 입장을 달리한다.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이나 자동차부품연구원 등에서는 저탄소차협력금제도를 적극 반대하고 있다.
   
여타 부품사와 달리 보쉬가 저탄소차협력금제도에 대해 유보적 입장을 밝힌 것은 스스로 충분한 기술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날 보쉬는 스타트/스탑 기능과 부스트 회생 제동 시스템, 코스팅 기능, 선택적 기통 운영 기술(CDA) 등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 및 연료 절감을 위한 각종 기술을 선보였다. 더욱이 그 동안 디젤 엔진을 중심으로 기술 홍보를 펼쳐온 보쉬가 올해 가솔린 사업부 만프레드 벤츠 사장을 전면에 내세운 것도 저탄소차협력금제도와 무관하지 않다.
  
앞서 캐스 사장은 연료소모를 줄이고 온실가스 배출을 감소하는 해답으로 디젤 엔진을 꼽으며, 향후 국내 시장에서 디젤 승용차가 더 많이 다닐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통상임금 확대 적용에 대해 캐스 사장은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캐스 사장은 “한국의 임금은 서유럽보다도 높고, 터키와 같은 동유럽보다 훨씬 높은 수준”이라며 “한국 내 고용 유지와 회사의 수익성 확보 등 균형잡힌 해결책을 찾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