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저탄소차협력금제] 환경회의, ‘도입 차질 없어야’

산업통상자원부·기획재정부·자동차업계 규탄

  • 기사입력 2014.06.09 15:00
  • 최종수정 2014.06.09 16:16
  • 기자명 신승영 기자
 

[오토데일리 신승영 기자] 전국 환경단체 38곳을 아우르는 한국환경회의가 9일 오후 2시서울 양재 엘 타워 앞에서 ‘저탄소차협력금제도’와 관련해 산업통사자원부와 기획재정부 그리고 자동차업계를 규탄하는 자리를 가졌다.
 
환경회의 측은 “내년 1월부터 시행하기로 된 저탄소차협력금제도가 시행도 되기 전에 무산될 위기에 처해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탄소차협력금제도는 온실가스를 적게 배출하는 경·소형차와 친환경차에는 보조금을 지급하고, 온실가스를 많이 배출하는 중·대형차에 부담금을 책정하는 제도다. 이를 통해 친환경차 구매를 유도하고 중장기적으로 온실 가스 배출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환경회의는 정부의 제도 도입과 정책 집행을 강조하고, 자동차 업계의 적극적이고 실효성 있는 시행 계획 마련을 촉구했다.  환경회의 측은 “(저탄소차협력금제도는) 당초 2013년 7월 도입 예정이었으나 국내 사정과 업계의 상황을 고려해 2015년 시행으로 연기된 바 있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자동차 업계는 또 다시 국내 자동차 산업의 이익을 위해 제도를 연기·무산시키려 하고, 산업통상자원부와 기획재정부 또한 자동차업계의 이익을 대변하며 제도 도입의 발목을 잡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편, 이날 오후 3시부터 엘타워 6층 그레이스 홀에서는 한국조세재정연구원과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그리고 산업연구원이 주최한 ‘저탄소차협력금제도 도입방안을 위한 공청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