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현대차 임단협, 올해 ‘통상임금’ 쟁점…6.4지방선거·세월호 사고 등 영향 미칠듯

  • 기사입력 2014.06.05 17:41
  • 최종수정 2014.06.09 07:43
  • 기자명 신승영 기자
 

[오토데일리 신승영 기자] 현대차 노사 양측이 지난 3일 울산공장에서 임금 및 단체 협상을 위한 첫 만남을 가졌다. 현대차 노사는 이날 상견례를 시작으로 다음주부터 본격적인 협상에 돌입한다.
 
올해 노조는 기본급 8.16%(15만9614원) 인상, 통상임금 범위 확대, 통상임금 대비 800% 상여금, 작년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등을 요구했다. 또한 주 52시간 상한제 및 월급제 전환, 조건 없는 정년 60세 보장, 8+8 주간연속 2교대 조기 시행, 해고자 복직 및 고소고발 철회, 전문인원 충원 확대 요구 등이 협상안에 포함됐다.
   
이어 사측에서도 직무 성과 중심의 직군제 임금체계 개편, 생산성 및 품질향상을 위한 노사공동테스크포스(TF) 구성,  분기별 노사 공동 홍보활동 등 3대 요구안을 제시했다. 
 
◆ 쟁점은 ‘통상임금’
 
올해 현대차 임단협의 최대 쟁점은 통상임금이 될 전망이다. 
 
노조는 통상임금에 정기상여금과 복리후생비, 휴가비 등을 포함시킬 것을 요구하고 있다. 실리 노선으로 알려진 이경훈 노조위원장이 공식석상에서 직접 통상임금과 관련해 ‘투쟁’을 강조하는 등 매우 강경한 입장이다.  
 
사측에서도 ‘통상임금 확대는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앞서 현대차 윤여철 부회장도 통상임금과 관련한 노조 주장에 대해 “법대로 하겠다”며 “원칙대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더욱이 현대차가 국내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감안해 산업계 전반에 걸쳐 현대차에 가해지는 보이지 않는 압박도 존재한다.
 
양측 모두가 팽팽한 입장을 고수하는 만큼 어려운 협상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 외부 시선 어떨까?
  
현재 현대차 노사 양측을 둘러싼 외부 분위기는 사측에 한 발 유리한 모습이다. 
 
일례로 임단협 상견례 다음날 치뤄진 6.4 지방선거에서 현대차 노조 출신의 윤종오 울산 북구청장이 재선에 실패했다. 그는 현대차 비정규직 노조 파업 당시 “사측이 노사 대화에 진심으로 참여하기를 바란다”고 밝히는 등 꾸준히 노조 측에 힘을 실어줘왔다. 
 
현대차 근로자들의 거주지가 밀집된 울산 북구는 ‘진보정치 1번지’이라 불리며, 노동계를 포함한 진보정당의 텃밭이었다. 윤종오 구청장에 앞서 2002년 당선됐던 이상범 전 구청장과 이방우 전 울산시의원(선거구 북구) 등도 북구에 기반을 둔 현대차 노조 간부 출신이다. 
 
하지만 이번 선거에서 윤 구청장은 현대차 노조 출신과 현직 프리미엄, 그리고 세월호 침몰 사고 후 정부 및 여당 심판론 등에도 불구하고 낙선했다. 선거 막판에 발생한 허위 전과 소명 사건이 악재로 작용했지만, 이념보다 생활정치를 강조한 박천동 당선자에게 민심이 쏠린 것은 현재 울산 북구의 분위기를 충분히 가늠케 한다.
 
또한 현대차 노조 내부에서도 ‘귀족 노조’라는 따가운 외부 시선이 부담스럽다. 지난해 노조 집행보 선거에서 중도실리를 추구하는 이경훈 위원장이 당선된 것도 이 같은 노조원들의 의견이 반영된 것이다. 이 위원장은 현대차 노조 사상 처음으로 2009년부터 3년 연속 무파업을 이끌어냈다. 
 
더욱이 최근 세월호 침몰 사고 이후 무겁게 가라앉은 사회 분위기 속에서 산업계 전반에 노사 간 갈등을 자제하고 있다. 노조 측에서 공익이 아닌 사익을 주장하며 전면 총파업을 강행하는 것은 다소 부담스럽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