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폴크스바겐, 토요타 등 中 친환경차 쿼터제 대응코자 대규모 투자 계획 발표

  • 기사입력 2017.11.17 15:01
  • 최종수정 2017.11.20 14:36
  • 기자명 박상우 기자
 

[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이 중국 정부의 ‘신에너지 자동차 강제 보급 정책’에 대응하고자 중국 투자 계획을 잇따라 발표하고 있다.

16일(현지시간) 폴크스바겐 중국 법인과 아우디 중국 법인을 운영하는 폴크스바겐 그룹의 중국법인장인 호쳄 헤이즈만은 100억유로(약 13조원)을 투입해 향후 2~3년 동안 15개의 신에너지 자동차 모델을 출시하고 2025년 후에는 25개의 차종을 투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17일 일본의 토요타자동차는 2020년에 전기자동차를 도입하고 연료전지자동차의 도입을 위한 타당성을 조사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현재 토요타는 준중형급 세단인 코롤라와 레빈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의 도입을 위한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버스 등 상용차까지 타당성 조사 대상을 넓힐 계획이다.

또한 토요타는 중국에 있는 연구개발센터를 통해 수소스테이션을 설치하고 미라이 2대로 3년간의 실증 실험을 지난달부터 진행하고 있다.

바오준 E100.

GM은 중국 합작사인 바오준과 함께 개발한 초소형 전기차 바오준 E100이 중국 남부의 한 중형 도시에서 4천대 가량 판매된 것을 계기로 전기차 라인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GM은 2020년까지 출시가 계획된 4개의 신모델 중 적어도 2개 모델이 소형 크로스오버가 될 것이며, 이들 차종은 북미와 중국시장에 투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GM은 중국 정부로부터 전기자동차 보조금 혜택을 받기 위해 중국 업체의 배터리를 구매할 것이라고 전했다.

닛산은 신형 전기자동차인 리프를 중국에서 먼저 판매할 것이라고 전했다. 

여기에 17일 중국 광동성 광저우에서 ‘2017 광저우 국제 모터쇼’에서 일본, 미국, 유럽, 중국 등 글로벌 주요 자동차 업체들은 월드 프리미어 모델 47대를 포함, 총 1,081대를 전시했는데 이 중 131대가 신에너지 차량이다.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이 앞다퉈 중국 투자 계획을 밝히는 것은 2019년부터 중국 정부가 시행할 ‘신에너지 자동차 강제 보급 정책’ 때문이다.

이 정책은 중국 정부가 2025년까지 신에너지 차량 판매비율을 20%대로 끌어 올린다는 목표를 내걸고 도입하는 규제로 일정 비율 이상의 친환경 자동차의 생산 및 판매를 의무화하는 것이다.

새로운 규정은 메이커 별로 특정 계산방식에 따른 일정 비율 이상을 신에너지 자동차로 채워야 하며, 달성 정도에 따라 포인트를 적립하고, 만약 이를 달성하지 못하면 그만큼 마이너스 포인트가 주어진다.

 

대상은 연간 3만 대 이상 차량을 생산, 판매하는 업체들로, 포인트는 업체 간에 매매가 가능하며, 포인트가 마이너스 상태면 거기에 따른 벌금이 부과된다.

즉, 내연기관 차량의 연간 생산 및 수입 대수의 10% 분에 해당하는 점수를 달성해야 하며, 신에너지 차량 종류나 전기차의 주행거리 등에 따라 개별적으로 결정되는 점수를 모아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

예컨대 내연기관 차량을 연간 10만 대 가량 생산하거나 수입하는 업체에 필요한 점수는 1만 점이며, 한 대당 2점의 점수가 주어지기 때문에 5천 대의 신 에너지 차량이 포함돼야 한다.

만약, 이를 달성 할 수 없을 경우에는 초과 달성한 업체로부터 점수를 매입할 수가 있으며, 이를 달성하지 못하면 해당 점수만큼 벌금이 부과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