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교통공단 이사장 선임, 36년 만에 '낙하산' 배제될까?

  • 기사입력 2017.09.19 13:52
  • 최종수정 2017.09.19 17:07
  • 기자명 이상원 기자
국토교통부 산하 공공기관장 인선작업이  도로공사와 교통안전공단을 시작으로 본격화되고 있다.  

[오토데일리 이상원기자] 신정부 출범 후 미뤄져 오던 국토교통부 산하 공공기관 중 처음으로 도로공사사장과 교통안전공단 이사장 선임절차를 진행되고 있다.

국토부 산하 9곳의 공기업과 5곳의 준공기업, 9곳의 기타공공기관 등 총 23곳의 공공기관 중 가장 먼저 이뤄지는 기관장 선출인 만큼 관심도가 매우 높다.

이들 두 기관은 지원자 접수 및 서류심사가 마무리됐으며 오는 20일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면접이 진행될 예정이다.

지원자들은 아직 정확히 알려지지는 않고 있지만 정계와 업계에서는 도로공사는 민주당 원내대표를 지낸 이강래 전 의원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교통안전공단은 4-5명이 지원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이 중 대선 캠프에서 활동했던 교통 관련 시민단체 관계자와 최근 자진 사표를 낸 국토부 국장(1급), 공단 비상임 이사와 현직 공단 임원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내부 인사를 제외한 3명은 비전문가들로, 모두 ‘낙하산’ 형태다. 민주당이나 국토부가 이른바 보은인사나 전관예우 차원에서 특정 인사를 밀 경우, 종전과 전혀 다르지 않은 결과가 나올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정부가 적폐청산을 외치고 있는 만큼 낙하산 인사는 지양하는 분위기여서 내부 전문가의 발탁 등 파격인사가 단행될 수도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지금까지는 정치인이나 관료의 낙하산 인사가 모양새는 좋지 않지만 그래도 예산 확보나 외풍막이에 도움이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막무가내로 거부하는 분위기는 아니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일부 기관들의 방만한 경영이 도마 위에 오르면서 그 어느때보다 전문성을 갖추지 못한 인물을 배격하는 분위기다.

교통안전공단의 경우, 현 오영태 이사장은 지난 2012년 11월 아주대 교수 재직 당시 박근혜 대선 후보 지지 선언을 했고 이후 2014년 10월 공단 이사장에 임명돼 ‘보은 인사’라는 비판을 받아 왔다.

도로공사 사장과 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임원추천위원회의 면접 후 2-3명을 국토부 장관에게 추천하고, 국토부 장관은 최종적으로 2명을 제청하면 대통령이 최종적으로 낙점하게 된다.

결국, 김현미장관이 결정권을 쥔 셈이지만 김장관 역시 국토부장관 임명 당시 낙하산 논란에 휩싸였기 때문에 이번 인사가 매우 곤혹스러울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교통안전공단은 신임 이사장 공모에서 ‘사람중심 교통안전을 선도하는 최고의 전문기관을 지향하는 교통안전공단에서 전문성과 역량을 갖춘 최고경영자를 모신다’고 적시했다.

업계와 교통안전공단은 지난 1981년 공단 출범 이후 36년간의 낙하산 인사가 이번에는 타파될지 주목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