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세계 최대 車 시장 중국도 탈엔진 선언...중국 정부, 도입시기 검토

적잖은 파장 예상...자동차 업계 부담 가중될 듯.

  • 기사입력 2017.09.11 09:56
  • 최종수정 2017.09.12 10:34
  • 기자명 박상우 기자
 

[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중국 정부가 내연기관차의 생산과 판매를 전면 중단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10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은 중국 정부가 내연기관차의 생산과 판매를 금지할 시기를 검토하기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의 신구오빈(Xin Guobin) 산업 정보성(Ministry of Industry and Information Technology) 부총리는 “일부 국가들은 내연기관차의 생산과 판매를 중단할 시기를 정했다”며 “중국도 관련 연구를 시작했으며 우리 자동차 산업 발전에 중대한 변화를 가져 올 것”이라고 전했다.

지난 7월 영국과 프랑스는 2040년부터 내연기관차의 판매를 전면금지하고 EV, 하이브리드 등 친환경차 판매를 늘리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볼보, 스바루, 재규어랜드로버, 애스턴마틴, 포드 링컨 등도 모든 차종을 친환경차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잇따라 내연기관차 판매 금지 정책을 발표하는 가운데 세계 최대의 자동차 시장인 중국도 내연기관차를 판매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혀 적잖은 파장이 예상된다.

지난 6월 중국 정부는 2020년까지 자동차 제조 회사의 평균 연료 소비량을 리터당 20km까지 늘려야 한다고 규정하고 하이브리드를 비롯해 친환경차 판매 확대를 도모하고자 자동차 업체에 EV쿼터제를 적용한다고 밝혔다.

중국 정부가 마련할 EV 쿼터제는 자동차 회사의 전체 판매량 중 일부를 EV로 채워야 하며 할당량을 2018년 8%, 2019년 9%, 2020년 10%, 2025년 20%로 점차 늘리는 것이다.

강력한 EV 판매 쿼터제를 적용하려는 상황에서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이 내연기관차 판매를 전면 중단하겠다고 밝혀 자동차 업계의 부담은 더욱 가중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정부의 EV 판매 쿼터제에 대해 유럽과 미국, 일본, 한국 등 4개국 자동차업체들은 너무 지나치다며 항의서한을 중국 정부에 전하는 등 반발했다.

이들은 중소업체에 불리하지 않도록 생산 규모에 따라 할당량을 조정하고 처벌기준을 완화해줄 것으로 촉구했다.

또한 쿼터제 적용시기를 중국 정부의 계획보다 1~3년 더 미뤄 줄 것도 요청했다.
 
EV 판매 쿼터제에 부담을 느끼고 있는 자동차 업계가 언제 시행될지 모르는 중국의 내연기관차 판매 금지 정책까지 대응해야 하는 상황까지 놓이게 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