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환경부, 아우디 A4.폴크스바겐 파사트 등 9개 차종 8만2,290대 리콜 승인

  • 기사입력 2017.08.30 09:48
  • 최종수정 2017.08.30 17:19
  • 기자명 박상우 기자
테스트를 받고 있는 폴크스바겐 CC.

[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환경부가 아우디 A4, 폴크스바겐 CC 등 9개 차종 8만2,290대에 대한 아우디폴크스바겐코리아의 리콜계획서를 승인했다.

이에 따라 리콜승인이 완료된 차량은 지난 1월 승인을 받은 티구안 2.0 TDI 등 2개 차종 2만7천대를 포함해 총 11개 차종 10만9,290대로 늘어났다. 

환경부는 지난 1월 리콜계획을 승인한 이후 나머지 13개 차종 9만9천대를 대상으로 배기량, 엔진출력 등에 따라 5개 그룹으로 나누고 지난 2월부터 리콜 계획의 기술적인 타당성을 검증해 왔다.

환경부 산하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는 전자제어장치 출력신호 분석, 배출가스 시험, 성능시험을 실시해 아우디폴크스바겐코리아의 리콜 계획 적정성을 검증했다. 

연비시험은 연비 사후관리기관인 국토교통부 산하 자동차안전연구원이 실시·검증했다.

그 결과 불법 소프트웨어 제거에 따라 질소산화물 배출량은 개선됐고 가속능력, 등판능력, 연비 등은 리콜 전·후 거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리콜 대상 차량에 대해 시정 이후 전자제어장치 출력신호를 분석한 결과, 실내 인증조건이 아닌 경우 배출가스재순환장치가 중단되는 현상이 없도록 불법조작 소프트웨어가 제거됐다.

불법 소프트웨어 제거와 ‘배출가스재순환장치’ 가동률 증가에 따라 리콜 대상 차량의 질소산화물 배출량은 실내에서 최대 72% 감소했고, 도로주행에서 한국과 유럽의 권고기준을 만족했다.

성능시험 및 연비 측정에서는 소프트웨어 교체 전·후 거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는 이번에 리콜을 승인한 9개 차종에 대해서도 티구안과 동일하게 리콜 이행기간인 18개월 동안 리콜이행률을 85%로 높이도록 폴크스바겐 측에 요구하고, 분기별로 리콜 이행 실적을 제출하도록 했다.

폴크스바겐은 티구안 차종과 마찬가지로 픽업·배달서비스, 교통비 제공, 콜센터 운영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폴크스바겐은 환경부 요구에 따른 분기별 리콜 이행 실적을 분석해 리콜이 예상보다 부진할 경우 추가적인 리콜 보완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지난 2월 6일부터 진행된 티구안의 리콜 이행율은 현재까지 46.2%를 기록하고 있다. 

폴크스바겐은 환경부의 리콜계획 승인이 떨어짐에 따라 30일부터 해당 차량 소유자에게 결함 사실을 알리고 리콜을 진행할 예정이다.

리콜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아우디폴크스바겐코리아 고객 상담서비스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환경부는 리콜 승인이 완료된 11개 차종에 대해서는 결함확인검사 대상에 포함해 리콜 이행에 따른 결함 여부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검증을 진행 중인 Q3 2.0 TDI, Golf 1.6 TDI BMT 등 나머지 4개 차종 1만6천대에 대해서는 추후 검증 결과에 따라 승인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리콜대상차량(빨간색은 이번에 승인받은 차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