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독일정부, 포르쉐 카이엔 불법 소프트웨어 장착 이유로 강제 리콜

  • 기사입력 2017.07.28 08:47
  • 최종수정 2017.07.28 15:32
  • 기자명 이상원 기자
독일정부가 포르쉐 카이엔에 대해 불법 소프트웨어 장착 이유로 강제리콜을 지시했다.

[오토데일리 이상원기자] 독일정부가 포르쉐의 주력 SUV인 카이엔에 대해 배기가스 조작을 이유로 리콜을 지시했다.

카이엔은 국내에서도 지난 상반기 동안 약 800 대가 팔린 모델이다.

독일 알렉산더 도브린트 운수장관은 27일(현지시간) 포르쉐의 다목적 SUV 카이엔이 불법 배기가스 제어 소프트웨어를 탑재했다며 리콜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대상 차량은 유럽에서 판매된 배기량 3.0리터 디젤모델로, 총 2만2천 대가 해당된다.

독일 언론들은 도브린트 운수장관이 지시한 것은 구속력이 있는 것, 즉 강제리콜로 다임러 벤츠가 지난 18일 내놓은 자발적인 무상수리와는 의미가 다르다고 보도했다.

대상이 된 카이엔 디젤 엔진은 배기가스 시험시에 만 유해물질 배출을 억제하는 장치가 작동되는 소프트웨어를 탑재돼 있는 것으로 폴크스바겐의 배기가스 조작과 완전히 같은 수법이다.

포르쉐는 이 엔진을 독일 아우디로부터 공급받고 있으며, 같은 엔진을 탑재하고 있는 아우디와 폴크스바겐(VW) 차종도 리콜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국내에서 판매재개를 앞두고 있는 같은 엔진의 마칸도 해당이 되는 것으로 보여 진다. 포르쉐코리아는 이 달 중 마칸 판매를 재개할 예정이었으나 갑자기 일정을 중단, 배경에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포르쉐의 모기업인 독일 폴크스바겐은 미국에서 판매한 카이엔을 포함한 3.0리터 엔진 차량 8만 대에 대해 불법 소프트웨어 탑재를 이유로 리콜 및 차량 매입키로 미국 당국과 합의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