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車산업, 중대한 전환기'. 민관 합동 ‘자동차산업 발전위원회’ 출범

  • 기사입력 2017.02.07 13:40
  • 최종수정 2017.02.07 17:05
  • 기자명 이상원 기자
새로운 전환기를 맞아 민관 합동 자동차산업 발전위원회가 본격 출범했다.

[오토데일리 이상원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한국의 자동차 산업이 중대한 전환기를 맞고 있다면서 민관 합동 자동차산업 발전위원회를 출범시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7일 서울 더 플라자호텔에서 주형환 장관 주재로 자동차산업 정책을 총괄하는 민관 합동 ‘자동차산업 발전위원회’를 출범하고,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

자동차산업 발전위원회는 정부와 산. 학. 연 전문가들이 참여해 자동차 산업이 직면하고 있는 복잡한 이슈와 중장기적인 발전 전략을 논의하고 협의 및 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주형환 장관은 이날 4차 산업혁명의 확산과 중국. 인도 등 후발주자의 추격, 불확실한 통상 여건 등 대내외 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한국의 자동차산업이 중대한 전환기에 서 있다면서 자동차 산업이 지속 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중장기적인 시각에서 자동차산업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국가적인 역량을 하나로 결집할 수 있는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주장관은 자동차산업이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친환경 및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특히, 전기차의 경우에는 현재 누적 1만기의 충전인프라를 올해 말까지 2만기로 두 배 늘리고 다양한 인센티브도 확대, 전기차가 신차 시장의 1% 수준으로 보급되는 대전환점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주 장관은 2017년에 자동차업체들이 미래차 분야에 총 4조7천억 원을 투자할 예정이라면서 업계에서도 소비자의 선호에 맞는 다양한 모델 개발과 성능향상 등을 위해 투자를 지속 확대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 4차 산업혁명의 기반 기술을 자동차산업 전반에 접목, 생산시스템을 혁신하고 연관 서비스 신산업을 창출해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4차 산업혁명에 대응 역량이 부족한 부품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중점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현재 800여 개 부품기업에 보급된 스마트공장을 대기업-협렵업체-정부간 협업을 통해 2020년까지 3배 이상인 2,500여 개로 확대하고, 올해 자율차 센서 등에 약 1,100억 원의 R&D를 집중 지원하는 한편, 미래차 분야에 400여 명의 융합형 인재도 양성하겠다고 밝혔다.

미국 등 보호무역주의 움직임에 대해서는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다각적으로 대비하고 있다면서 특히, 한미 FTA 체결 이후 미국 자동차의 對韓 수출 증가(연평균 35.5%)와 우리 기업의 현지 투자를 통한 일자리 창출 등을 잘 설명해 한미 FTA효과에 대한 미국측의 오해를 해소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환경. 안전 규제정책을 자동차산업 경쟁력 강화와 조화되는 방향으로 운용하고, 노동의 생산성과 유연성 강화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사제도의 선진화와 협력적인 노사관계 구축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산업부는 이번에 출범한 위원회에서 제시된 7대 정책 아젠다를 중심으로 4차산업 혁명시대 ‘자동차산업발전전략’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면서 이를 위해 위원회 산하에 분야별 실무협의체를 운영하고 상반기 중에 세부적인 액션플랜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주형환 산업부 장관과 정진행 현대차 사장, 박한우 기아차 사장, 제임스 김 한국지엠 사장, 박동훈 르노삼성차 사장, 최종식 쌍용차 사장, 김용근 자동차산업협회장, 신달석 자동차공업협동조합 이사장, 전광민 연세대 교수, 김수욱 서울대 교수, 유병규 산업연구원장, 김병수 자동차부품연구원장, 박청원 전자부품연구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