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우주선 제어 기술이 만들어낸 최고의 브레이킹 시스템[TRW 독일 코블렌츠 공장 르포]

  • 기사입력 2016.07.06 00:12
  • 최종수정 2016.07.08 09:05
  • 기자명 이상원 기자
세계 최고의 브레이크시스템 공급업체인 TRW사의 독일 코블렌츠 공장

[독일 코블렌츠= 오토데일리 이상원기자] 자동차에서 제동장치는 매우 중요한 부품중의 하나다. 주행중 제 때 제동이 되지 않으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가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브레이크는 탁월한 답력과 내구성은 물론 친환경성까지 두루 갖춰야 한다.

글로벌 브레이크 공급업체는 독일의 보쉬와 컨티넨탈, 미국의 TRW, 델파이, 일본의 아케보노와 덴소, 한국의 만도, 현대모비스, 그리고 고성능 전용 이탈리아 브렘보 등이 손꼽힌다. 

이 중 글로벌 브레이크 시장을 리드하는 업체는 지난 25년 동안 세계 브레이크시장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TRW사다.

공식 명칭 ‘TRW 오토모티브 홀딩스(TRW Automotive Holdings Corp.)’는 미국 미시간 주에 본사를 둔 글로벌 자동차 부품업체로, 미연에 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능동적 안전 (예방 안전)과 사고가 발생한 경우, 탑승자와 보행자를 보호하는 수동적 안전(탑승자 안전)시스템의 글로벌 리더로 성장해 왔다.

그러다 지난해에 변속기와 샤시 전문 독일 자동차 부품기업인 ZF에 합병되면서 ‘ZF TRW Automotive Holdings Corp.’로 사명이 바뀌었다.

TRW는 한 때 자동차의 메인 프레임과 인공위성 , 항공기 부품 등 많은 사업 분야를 갖고 있었지만 지난 2002년 방산부문 매각을 끝으로 본업인 자동차 부품 사업에만 집중하고 있다.

ZF TRW사의 브레이킹 사업부문은 지난해에 58억 유로(7조4,752억 원)의 매출액을 기록했고 이 부문에만 1만3천여 명의 직원과 1,450여 명의 연구 인력이 근무하고 있다.

TRW의 경우, 현재 전 세계 14개국에 총 37개의 생산 공장과 9개의 엔지니어링 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 중 브레이크 공장은 미국 4개, 캐나다 3개, 유럽 3개 등 전 세계에 18개의 공장을 가동하고 있다.

TRW의 브레이크 제품은 메르세데스 벤츠, BMW, 미니, 포드, 스코다, 폴크스바겐, 아우디, 오펠, 피아트, 세아트, 르노 닛산, 현대차, 재규어, 마세라티, 롤스로이스, 벤틀리, 페라리, SAIC 등 전 세계 20여 개 주요 자동차업체에 납품되고 있다.

코블렌츠 공장은 1,200여 명의 생산 인력이 하루에 부스터 8천 개, 마스터 실린더 4천 개, EPB 1만 개를 포함한 캘리퍼 2만2천 개, ESC(electronic stability system) 8천개씩을 생산하고 있다.

특히, 내년부터는 일본 토요타에도 대규모로 납품될 예정이어서 거의 전 글로벌 자동차메이커들이 TRW사의 브레이크를 장착하게 될 전망이다.

이 공장에서 생산되는 자동주차 기능과 자동 긴급브레이크는 BMW 뉴 7시리즈에, 회생브레이크는 하이브리드 차량에 각각 공급되고 있다.

지난 1일 찾은 독일 코블렌츠(Koblez) 브레이크 공장은 ZF TRW사가 보유하고 있는 여러 브레이크 공장 중의 하나다.

1962년도에 설립된 코블렌츠 공장에는 현재 1,200여 명의 생산 인력이 근무중이며, 하루에 부스터 8천 개, 마스터 실린더 4천 개, EPB 1만 개를 포함한 캘리퍼 2만2천 개, ESC(electronic stability system) 8천개씩을 생산하고 있다.

브레이크 시스템은 페달을 밟으면 브레이크 부스터와 마스터 실린더, ABS를 거쳐 브레이크 피스톤, 디스크, 타이어 로드로 이어지는데 이 모든 부품들이 코블렌츠공장에서 생산, 조립되고 있다.

이 중 ESC는 실험실을 방불케 하는 클린룸에서 생산, BMW와 메르세데스 벤츠 등 프리미엄 자동차업체 등에 공급되고 있다.

TRW의 전 공장은 TRW B2B 매뉴팩토링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는데 이는 셀 매니지먼트에서 매 시간, 제품 컨트롤 센터에서 매일, 비즈니스 컨트롤 센터에서 매주 품질을 체크하는 시스템으로, 최고의 품질 수준 확보를 위한 것이다.

이를 통해 코블렌츠 공장은 포드와 GM으로부터 최우수 협력업체 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닥터 얀 크루거(Jan Kruger) TRW 글로벌 브레이킹 사업부 임원은 "TRW는 세계 최고의 액티브 앤 패시브 세이프티 테크놀로지를 보유하고 있다"면서 "끊임없는 연구와 철저한 품질관리로 세계 최고의 브레이크 시스템 생산업체로서의 지위를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