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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 F1 호주 그랑프리서 1. 2위 차지. 하이브리드 기술력 입증

  • 기사입력 2016.03.21 22:10
  • 기자명 서민규 기자
 

[오토데일리 서민규기자] 메르세데스 AMG 페트로나스 F1 팀 드라이버 니코 로즈버그(Nico Rosberg)와 루이스 해밀턴(Lewis Hamilton)이 지난 20일(현지 시간) F1 2016 시즌 개막전 호주 그랑프리에서 1, 2위를 석권했다.

니코 로즈버그가 5.303km의 서킷 58바퀴(총 307.574km)를 1시간 48분 15초 565에 통과한 후 8.060초의 근소한 차이로 루이스 해밀턴이 2위를 차지하며 이번 시즌 첫 번째 원-투 피니쉬 및 실버 애로우(Silver Arrow)와 함께 한 메르세데스 AMG 페트로나스 F1 팀의 29번째 원-투 피니쉬 우승을 기록했다.

메르세데스 AMG 페트로나스 F1 팀이 2014 시즌에 시작된 F1 하이브리드 시대의 첫 우승에 이어 2015년도 2연속 우승, 2016년 F1 개막전인 호주 그랑프리에서 우승함으로써 벤츠 하이브리드의 기술력을 입증했다.

2014 시즌부터 적용되는 혁신적인 규정 변경 발표 이후, 페트로나스(PETRONAS)와 메르세데스 AMG 페트로나스 F1 팀은 3년 이상 긴밀하게 협력하며 기존 F1 W06 Hybrid의 기계적, 구조적, 공기역학적 분야에서 다양한 혁신을 이루어내어 F1 W07 Hybrid를 완성했다.

외관상 보기에는 매우 비슷해 보이지만 다양한 분야의 향상을 통해 완전히 새로운 패키징 솔루션과 서스펜션 컨셉을 선보이게 된 것이다.

 

메르세데스-벤츠 F1 W07 Hybrid는 드라이버 주변의 보호 공간을 20mm 늘리고 측면 충돌 시험 하중을 15kN에서 50kN으로 증가시켜 구조적으로 드라이버의 안전을 향상시켰다.

또, 파워 유닛의 성능 향상을 위해 연소 효율성뿐만 아니라 에너지 변환 과정에서의 효율성도 극대화시켰다.

전장 5,000mm, 전폭 1,800mm, 전고 950mm의 메르세데스-벤츠 F1 W07 Hybrid에는 1.6리터 ICE(Internal Combustion Engine, 내연 기관 엔진)가  장착됐고 트랜스미션은 전진 8단, 후진 1단으로, 기어 셀렉션은 시퀀셜, 세미-오토매틱, 유압식으로 구성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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