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The Pax System

  • 기사입력 2005.07.18 10:38
  • 기자명 변금주

현재 거의 모든 승용차에 적용이 되고 있는 레디얼 타이어를 개발한 미쉐린 사는 현용 타이어로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소들의 극복 및 더 나은 성능의 향상을 꾀하는 차세대 시스템으로 PAX SYSTEM을 개발, 시판 중이다.

1. PAX SYSTEM의 목적 및 구성

PAX SYSTEM의 기본 목적은 일반 주행 시 성능 및 외관의 향상을 꾀하고, 고속 주행시 타이어의 파손으로 인한 사고를 줄이기 위함이다. 일반적으로 PAX SYSTEM을 타이어라 명하지 않는 이유에는 시스템 자체가 4가지의 요소로 구성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PAX 타이어
비드 부분의 새 디자인은 타이어의 파손 시 타이어가 휠의 비드안착 부위에서 이탈이 되는 것을 방지하여 준다. 또한 트레드에서 비드 부분으로 이어지는 곡선의 변화로 향상된 핸들링, 승차감을 가지게 하며, 일반 타이어에 비하여 하중을 지탱하는 능력이 향상되었다. 또한 일반 타이어와 구분하기 위하여 타이어의 표기법을 미리미터 법으로 바꾸어 전체적인 타이어의 크기 인지를 쉽게 하였다.
예) 235/55 R 18 ≒ 235-710 R 460 A
235(타이어의 폭)-710(타이어의 전체 직경) R(레디알) 460(휠의 직경) A(비대칭)
* 모든 크기는 mm로 규정되어 있으며, 타이어의 장착을 위하여 휠 및 타이어 비드부위의 크기가 안쪽 바깥쪽이 다르게 되어 있다.

INSERT RING
미쉐린 사에서 PAX SYSTEM의 개발 중 가장 변화를 많이 가진 부분으로 타이어의 파손 시 차량의 중심을 지탱하여 주는 역할을 한다. PAX SYSTEM은 타이어 파손 시 이 INSERT RING의 지지로 인하여 차량이 80KPH로 200KM까지의 이동이 가능하게 한다.

PAX 휠
현재 사용되고 있는 일반 휠과는 달리 장착 시 필요한 웰 부분을 삭제하여 차량 브레이크 시스템의 공간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다.

TPMS
공기압 경보장치(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로써 2003년 말부터 북미에서 시판되는 차량에 대한 법규 사항이다. PAX SYSTEM은 이 장치의 사용으로 인하여 운전자가 타이어의 상태를 좀 더 손 쉽게 파악 할 수 있으며, 타이어의 파손 시 운전자의 인지가 가능하도록 한다.

2. 현 적용 차량

미쉐린 PAX SYSTEM은 특수 차량용으로 사용되었으나(방탄차 및 슈퍼카), 탁월한 안정성으로 현재 미쉐린PAX SYSTEM을 옵션으로 적용하여 판매되고 있는 일반 차량은 다음과 같다.
1) 르노 시닉(모노스페이스)
첫번째 PAX SYSTEM적용 차량으로 2001년 11월경 옵션으로 시작되었으며, 1년 후인 2002년에는 최고급 사양 기본으로
장착되어 판매되고 있다.


2) 아우디 A8
2002년 11월에 옵션으로 적용되어 판매되기 시작하였으며, 고급 스포츠 세단으로 첫 번째 PAX SYSTEM이 적용 되었다.

3) 롤스로이스
2003년 디트로이트 모터쇼에 롤스로이스의 새 모델(팬텀)이 미쉐린의 PAX SYSTEM을 양산 모델로 장착하고 나와 눈길을 끌었다. 최고급 세단으로써는 첫번째 일반 양산 적용 차량이다.

2003년 디트로이트 모터쇼에 출품한 여러 프로토 타입의 차량이 PAX SYSTEM을 장착하고 나와 향후 타이어 추세를 예상 가능케 하였다. 미쉐린 측에서는 현재 이 시스템의 일반적인 보급을 위해 굳이어, 피렐리 및 스미토모와 함께 PAX SYSTEM의 생산 및 판매를 꾀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