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현대차그룹, 1차 협력사와 합동 TFT 구성. 1천2백여개 2차 협력사 현장방문 실시

  • 기사입력 2010.07.14 11:38
  • 기자명 이상원

현대자동차그룹이 14일, 윤여철 현대차 부회장을 비롯한 구매, 품질, 연구 담당 경영진이 1차 협력사 대표들과 경기도에 위치한 효창전기, 지이엔㈜, 다이나캐스트코리아 등 2차 협력사를 직접 방문해 경영상의 애로사항을 직접 청취하는 한편, 고객들의 안전을 위해 부품 품질 확보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고 밝혔다.
 
현대차그룹 경영진의 이번 방문은 고객 안전과 직결되는 자동차 부품의 품질을 확보하고 1.2차 협력사간 거래관행 개선을 통해 뿌리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함으로써 자동차산업 전반에 걸쳐 동반성장을 이끌어내기 위한 차원에서 이루어졌다.
 
현대차그룹은 1차 협력사들과 함께 합동 TFT를 구성, 지난 5월부터 2개월간 1천200여개 2차 협력사를 대상으로 방문 점검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현대.기아차 연구소, 구매, 품질 부문과 1차 협력사로 구성된 품질.기술 지원 합동 TFT는 2차 협력사들의 주요 보안, 안전, 기능 부품의 공정개선활동을 지원하고, 품질조직 및 관리시스템 운영 및 품질문제 예방활동 등에 대한 자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지난달 초 8개 계열사와 협력사 2,691개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협력회사들과 공정한 거래질서를 확립하고 상생협력을 통한 동반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제2기 상생협력 및 공정거래협약을 체결했으며, 자동차산업의 근간인 기초산업 지원을 위해 1차 협력사에 비해 경영기반이 취약한 2∙3차 협력사들과의 상생협력 강화를 선언한 바 있다.
 
현대차그룹은 협력사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통해 혁신자립형 중소기업 육성에 적극 참여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거래관행 개선을 통한 재무 건전화, 품질 및 기술개발 촉진, 교육훈련 및 경영활동 지원 등 다각적 지원 활동을 펼치고 있다.
 
2차 협력사의 재무 건전성 강화를 위해 현대차그룹은 1차 협력사를 대상으로 정기적인 대금지급형태를 조사하는 한편, 2차 협력사를 직접 방문해 대금수령조건 및 납품대금의 원활한 지급 여부를 조사해 우수 활동을 보인 1차 협력사에는 각종 인센티브 및 포상을, 불합리한 처사가 발견될 시에는 개선 권고 및 계도활동을 펼치는 등 1차 협력사들의 적극적이고 자발적이 상생경영 활동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자동차산업의 근간인 2.3차 협력사들의 핵심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품질 및 기술 지원 활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을 통해 품질.기술 봉사단을 조직해 5~7개월 정도 2차 협력사에 상주시키며 품질 및 기술 애로사항을 중점적으로 지도해 협력사들의 품질시스템 확립을 현장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현대차그룹과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은 게스트엔지니어링 제도, 선진기술 벤치마킹, 특허 공동 출원 등을 강화해 2,3차 협력사와 뿌리산업의 품질 및 기술력을 제고하는데 만전을 기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이 밖에도 윤리경영실천센터, 사이버 감사실 등을 운영해 2∙3차 협력사 애로사항을 직접 청취할 수 있는 제도를 운영 중이며, 2차 협력사들을 대상으로 용접∙사출∙도금 등 기술학교를 운영해 전문인력 양성을 지원하는 등 교육훈련 기회를 확대하고 원자재 공동구매, 해외시장 동반진출 등 2차 협력사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경영 지원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향후 현대차그룹은 1차 협력사와 함께 자동차산업의 뿌리 역할을 담당하는 2∙3차 협력사들의 경영활동을 지속적으로 점검, 지원함으로써 국내 자동차산업 전반에 대∙중소기업간 상생문화 확산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