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크로스오버(섞임)의 미학 돋보이는 SUV QM5 매력은?

  • 기사입력 2010.04.22 16:12
  • 기자명 이상원
흔히 SUV라고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큰 덩치에 어떤 험로도 거침없이 달리를 수 있는 강한 파워와 많은 짐을 부담없이 실을 수 있는 넓은 수납공간을 떠올린다.
 
이러한 SUV에 대한 인식은 최근 들어서는 크로스오버라는 개념으로 빠르게 바뀌고 있다.
 
SUV가 험로주행이나 많은 화물을 실을 수 있는 단순 기능만 가진 차가 아닌 세단 이상의 승차감과 다양한 편의사양을 갖춘 승용형 SUV로 전환되고 있다.
 
때문에 이러한 복합적인 기능을 얼마나 잘 조화시켰느냐가 SUV의 평가 기준이 되고 있다.  
 
이는 자동차 뿐만 아니라 휴대폰이나 음식에서도 그대로 나타나고 있다. 이동통신 분야에서 스마트폰의 대중화 시대를 이끈 아이폰과 퓨전의 지혜인 하프 앤 하프 음식도 소비자들에게 열린 선택을 가능케 하면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크로스 오버 SUV의 대표적인 차종중의 하나는 르노삼성차의 QM5다.  QM5는 현재 국내에서 시판되고 있는 다른 SUV들과는 풍기는 분위기가 색다르다. 
 
고급 세단 못지않는 세련되면서도 럭셔리한 외관, 고급스런 첨단 편의장비, 탁월한 승차감은 다른 SUV와  상당히 차별돼 있다.
 
QM5에서 가장 돋보이는 부분중의 하나가 바로 뒷모습이다. 자동차의 뒷 모습은 가장 오래 시선을 잡아두는 곳인 만큼, 감각적이면서 부드러운 곡선을 조화시켜 돋보이게 표현한다.
 
QM5는 크로스오버 스타일링에 충실한 세련된 뒷모습으로 뭇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하지만 보이는 게 전부가 아니다. QM5의 리어 스타일은 핵심은 국내최초로 도입한 클램셸 테일게이트(Clamshell Tailgate)다. 이 이름은 조개 껍질처럼 위.아래로 개페가 가능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이 테일게이트는 무거운 짐을 싣고자 할 때 아랫부분을 이용하게 되면 더욱 쉽고 편리한 적재가 가능하다.
 
오토캠핑시에는 어른 두명이 걸터 앉을 수 있는 아랫부분은 최대 200kg까지 무게를 견딜 수 있어 활용성이 높다. 골프백 4개까지 여유있게 실을 수 있는 트렁크 공간도 만족도가 높다.
 
크로스오버 SUV에서 강조되는 승차감도 선택의 중요한 척도다.  
 
QM5는 탑승했을 때 세단을 탔을 때와 비슷한 승차감을 느낄 수가 있다. 이유는 동급차종 최초로 적용한 피에조 인젝터(Piezo-electric injectors) 때문이다.

연료를 분사해주는 장치인 피에조 인젝터는 외부 충격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성질을 갖고 있어 시동 즉시 작동을 하기 때문에 떨림없이 부드러운 출발을 가능하게 해 준다.
 
과거의 SUV는 험로 주행이 많다는 이유로 가급적 탑재장비를 줄이는게 일반화돼 왔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험로보다는 도심주행에 많아지면서 SUV 역시 첨단기술이 적용된 다양한 편의장비들이 경쟁적으로 장착되고 있다. 
 
QM5는 최근 붐을 타고 있는 파노라마 썬루프가 국내 SUV 최초로 적용되면서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었다.
 
파노라마 썬루프는 실내의 개방감을 높여 주고, 채광 및 환기성능 뿐만 아니라 디자인적인 측면에서도 돋보이게 해 준다. 
 
 첨단 편의장치인 스마트카드와 엔진 스타트 스톱 버튼과 프리미엄 차량에서나 볼 수 있는 조이스틱 내비게이션, 자동차와 사운드의 만남이라는 색다른 즐거움을 주는 보스 사운드도 QM5의 뛰어난 편의사양이다.
 
국산차에서는 보기 드물게 전용 액세서리 개념을 도입한 점도 관심을 끄는 부분이다.
 
QM5 전용 액세서리는 르노삼성차 디자인 센터에서 독창적으로 디자인돼 지난 2007년 12월, QM5 출시와 함께 선보인 것으로, 르노삼성차 고유의 아이덴티티를 부각시킴과 동시에 크로스오버 차량 운전자의 개성을 맘껏 표출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범퍼가드 세트, 루프 스포일러, 일루미네이팅 키킹 플레이트, 아웃사이드 미러 캡, 포그램프 가니쉬 세트, 크로스 바, 바이크 캐리어 등 수 십 가지에 달하는 액세서리를 선보여 고객의 다양한 기호를 충족시켰다.

또, 업계 최초로 액세서리에 1년 . 2만km 품질 보증 정책을 적용, 큰 호응을 받고 있으며 일반 옵션사양을 선택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차량 계약시, 고객이 선택한 액세서리를 장착, 출고시킴으로써, 고객이 차량을 출고 한 후에 기호에 맞는 액세서리를 찾아 일반 자동차 용품점이나 튜닝 샵을 방문해야 하는 불편을 덜어주고 있다.

이 때문에 QM5는 출시 초기, 20% 후반 대에 머물렀던 액세서리 장착 비율이 2009년에는 평균 40%를 넘어섰으며 2010년 1분기에는 45%를 웃도는 등 비중이 빠르게 높아지고 있다.
 
크로스오버 SUV를 잘 고를 줄 안다면 그만큼 자동차를 보는 안목도 높아질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