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올바른 브레이크 요령

  • 기사입력 2005.05.26 18:24
  • 기자명 이형석
 차 운전을 하다보면 누구나 액설레이터와 함께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바로 브레이크이다.  그러나 브레이크를 사용하면서 과연 내가 브레이크를 올바로 사용하는지 한번쯤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다 
 
그렇다면 과연 어떤 방법이 브레이크를 올바로 사용하는 방법이 될까?


우선 브레이크를 상용하는데 절대 금기시 되는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하이힐을 신고 절대 운전을 하면 안 된다는 점이다. 왜냐면 하이 힐을 신고 운전을 하게 되면 뒷 굽으로 인해 브레이크를 끝까지 밟을 수가 없기 때문이다.


 

올바르게 브레이크를 사용 하는데는 가장 중요한 것은 자세이다. 발바닥을 기준으로 발 앞쪽을 밟은 분이 있고 또 너무 안쪽에 브레이크를 밟은 분들도 있다. 이 모두가 잘못된 부분이다. 정확히 밟으려면 그림과 같은 자세로 브레이킹을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하지만 주의해야 하는 것이 있다.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브레이킹을 할 때 끝까지 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왜냐면 어느 정도만 브레이킹을 해도 차가 멈추기 때문이다. 다만 브레이크 거리가 멀어질 뿐이다. 아무도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이것을 실감하지 못하고 있을 뿐이다.


천천히 끝까지 브레이킹을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적당히 브레이킹을 하는 관계로 우리나라 운전자들의 차 브레이크를 가장 빨리 교환하다는 조사결과도 있다.


안전을 위해 브레이킹을 할 때 그림과 같이 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