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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1.12 11:49
[M 투데이 이상원기자] 현대자동차가 일본에서 개막된 2024 도쿄 오토살롱에서 ‘N 퍼포먼스 파츠’를 장착한 아이오닉 5 N 퍼포먼스 콘셉트 모델 ‘NPX1’을 최초로 공개했다고 밝혔다.현대차가 전기차에 대한 관심도가 전 세계에서 가장 낮은 일본시장에서 아이오닉 5 N 퍼포먼스 콘셉트 모델 ‘NPX1’을 공개한 것은 다소 의외다.일본자동차수입조합(JAIA)에 따르면 지난 2023년 일본의 수입 전기차 판매량은 총 2만2,890대였으며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5 전기차 판매는 492대로 전년 대비 6.5%가 줄었다.일본에서 공개된 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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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1.11 12:07
[M 투데이 이상원기자] 지난해 일본의 수입전기차 판매가 전년대비 60% 증가하면서 처음으로 2만대를 넘어섰지만 현대자동차는 오히려 6.5%나 감소, 좀처럼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다.일본자동차수입조합(JAIA)이 11일 발표한 2023년 수입차 신규 등록 통계에 따르면 수입 전기차 판매량은 총 2만2,890대로 전년 대비 59.6%가 증가했다.일본의 수입 전기차 판매가 2만대를 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지난 2021년 1만대를 돌파한 후 2년 만에 2만 대를 넘어서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지난해 일본의 전체 수입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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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7.24 11:08
[M 투데이 이상원기자] 올 초 일본 승용차 시장에 진출한 중국 BYD(비야디)가 일본 도입 첫 전기차 모델인 ‘ATTO3’로 일본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100%를 받을 수 있는 ‘형식 지정 인증’을 취득했다고 발표했다.일본차가 아닌 해외 브랜드 전기차가 올해 100% 전기차 보조금을 받는 것은 BYD가 처음이다.일본 정부의 ‘형식 지정 인증’을 취득하게 되면 100%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청정에너지자동차도입촉진보조금(CEV) 대상에 포함된다.일본정부는 지난해까지 전기차에 대해 동등하게 보조금을 지급해 왔으나 올해부터는 규정을 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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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7.10 11:44
[M 투데이 이상원기자] 현대자동차 장재훈사장은 지난 2021년 일본시장 재진출에 앞서 일본 매체와 가진 인터뷰에서 “전동화 물결은 자동차 산업에 온 100년 만의 찬스”라며 “지금이 일본 재진출의 적기”라고 말했다.이 후 준비작업을 거쳐 2022년 1월 철수 12년 만에 일본시장에 다시 진출했다.하지만 1년 반이 지나도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현대차의 인기 전기차 아이오닉 5를 온라인으로 판매하고 있지만 실적은 극히 미미하다.JAIA(일본자동차수입협회)의 2023년 상반기 아이오닉5 판매량은 228대에 그쳤다. 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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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6.23 16:15
[M 투데이 이상원기자] 토요타자동차의 고급브랜드인 렉서스 글로벌 사업을 총괄하는 와타나베 타카시(Watanabe Takashi) 렉서스 인터내셔널 사장이 지난 21일 렉서스 전기차 RZ와 신형 RX 한국 런칭에 맞춰 서울을 방문했다.비슷한 시기에 현대자동차의 장재훈사장도 일본의 라이프스타일 콘텐츠 기업 ‘컬처 컨비니언스 클럽’(CCC)과 협력을 위해 일본 도쿄를 찾았다.와타나베 사장은 렉서스브랜드 전동화 부문을 이끌다가 지난 3월부로 사토 코지 토요타그룹 총괄 사장 후임으로 렉서스 인터내셔널 사장에 임명, 렉서스의 글로벌 사업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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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6.15 09:49
[M 투데이 이상원기자] 현대자동차가 중국에 이어 일본시장에서도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전기차 아이오닉5를 앞세워 지난해 2월 재진출한 일본시장에서 1년이 지났는데도 이렇다할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다.현대차 일본 법인인 현대모빌리티재팬은 지난 5월 일본시장에서 겨우 17대를 판매하는 데 그쳤다.일본자동차수입협회가 집계한 신규 등록 자료에 따르면 현대차는 1~5월 기간동안 199대를 판매했다. 월 평균 40대에도 못 미치는 수치다.이는 지난 1월부터 소형 전기 SUV atto3를 판매하고 있는 중국 BYD의 440대에 훨씬 뒤쳐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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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6.12 08:51
[M투데이 이세민 기자] 현대차가 지난달 일본에서 17대를 판매하는 데 그치며 실망스러운 성적표를 받은 가운데, 매섭게 치고 올라오는 중국 비야디(BYD)와의 경쟁에서도 완전히 밀리는 모양새다.일본자동차수입협회가 집계한 신규등록 자료에 따르면 현대차는 1~5월 현지에서 199대를 팔았으며, 지난달에는 17대를 판매했다.현대차는 지난해 일본에서 영업을 재개하면서 전기차 아이오닉5와 수소연료전지차 넥쏘만 팔고 있지만, 이러한 성적은 일본 시장이 외국 자동차 브랜드, 특히 한국차에 대한 완고한 인식을 고스란히 보여준다.한편, 테슬라의 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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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3.22 23:05
[M 투데이 이정근기자] 토요타자동차의 대표 차종인 캠리가 일본 내수시장에서 사라진다.일본경제신문 등에 따르면 토요타는 2023년 말 일본 내수용 캠리 생산을 중단할 예정이다.1980년 일본 내수시장에서 처음 판매를 개시한 이후 지금까지 130만대 가량이 판매된 캠리는 올해 말부로 43년 간의 역사의 막을 내린다.현재 개발 중인 신형 캠리는 해외 전용 차종으로 생산되며 수출용 차량은 일본 국내에서 계속 생산된다.때문에 한국용 캠리도 일본에서 계속 공급될 것으로 예상된다.토요타는 연말 단종에 앞서 최근 캠리의 신규 예약을 중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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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2.27 11:27
[M투데이 이상원 기자] 중국 BYD 버스에 독성물질 방청제 사용과 관련, 일본에서 지난 1월부터 판매를 시작한 SUV ATTO 3에 대해서도 조사에 들어가는 등 파문이 커지고 있다.일본 매체 보도에 따르면 BYD는 일본에서 판매한 전기버스에 독성물질인 ‘6가 크롬’ 사용 사실을 공식 시인하고 지난 1월부터 일본에서 판매를 시작한 SUV ‘ATTO 3’에 대해서도 사용 여부를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BYD 일본법인인 BYD 재팬은 일본 내에서 판매하고 있는 전기버스의 볼트와 너트, 강판 등의 방청제로 ‘6가 크롬’을 포함한 용제를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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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2.23 08:02
[M 투데이 이상원기자] 일본 히노자동차가 중국산 BYD 버스를 도입해 판매하려던 계획을 갑자기 취소한 이유가 밝혀졌다.히노자동차는 3월부터 BYD 30인승 전기버스인 ‘판초 Z’ EV를 일본에서 판매할 예정이었으나 지난 17일 갑자기 계획을 취소했다.히노는 BYD로부터 소형 버스를 OEM(주문자상표부착) 방식으로 공급받아 이달 말부터 사이타마현 소재 세이부 버스 등에 공급할 예정이었다.일본 매체 보도에 따르면 히노자동차는 자사에 전기버스를 OEM 방식으로 공급할 예정이었던 중국 BYD가 해당 버스에 규제 화학물질인 ‘6가 크롬’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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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2.10 16:45
[M투데이 임헌섭 기자] 일본 최대 발행부수를 자랑하는 요미우리 신문이 일본시장에 재진출한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아이오닉5에 시승 평가 기사를 게재했다.아이오닉5는 일본 저널리스트들이 선정하는 ‘2021-2022 일본 수입차 상’을 수상하는 등 일본소비자들로부터 높은 관심을 끌고 있다.요미우리는 기자는 아이오닉 5의 시승 테스트 후에 “일본에서는 여전히 한국산 자동차가 품질보다는 저렴한 가격에 팔렸던 옛날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아이오닉 5를 타보면 토요타 등 전 세계 자동차기업들과 경쟁하고 있는 제조사의 고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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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2.08 23:38
[M 투데이 이상원기자] 현대자동차의 일본시장 재도전이 1년째를 맞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 2022년 2월 12년 만에 일본 승용차시장에 재진출을 선언했다.당시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지난 12년간 현대차는 일본시장 진출을 위해 다양하게 고민해 왔으며 원점에서 진지하게 일본 고객과 마주보기로 결심했다”고 말했다.현대차는 일본시장에 수소전기차 넥쏘와 순수 전기차 아이오닉5를 앞세웠으나 충전 인프라 등의 문제로 전기차 아이오닉5에만 집중하고 있다.현대차는 지난 1년간 일본 요코하마를 시작으로 일본 내 주요 지역에 ‘현대고객경험센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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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1.21 16:23
[M투데이 임헌섭 기자]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중단됐던 도쿄 모터쇼가 내년 일본에서 다시 부활할 예정이다.팬데믹 기간 동안 많은 모터쇼들이 새로운 모델의 출시 부족과 업체들의 미진한 참석 등의 원인으로 어려움을 겪었으며, 이는 일본 최대 자동차 전시회인 도쿄 모터쇼도 예외는 아니었다.하지만 최근 일본자동차공업협회(JAMA)에 따르면 도쿄 모터쇼는 ‘재팬 모빌리티 쇼’라는 이름으로 재탄생, 내년 10월 26일부터 11월 5일까지 개최될 예정이다.‘재팬 모빌리티 쇼’에서 어떤 모델을 선보일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승용차 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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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1.21 14:39
[M투데이 임헌섭 기자] 새로 나온 자동차가 특정 지역에서 성공을 거두려면 ‘팬덤’이 중요하다.팬덤은 특정한 인물이나 물건, 분야를 열성적으로 좋아하는 사람들이나 이러한 문화 현상을 의미한다. 일본에서 한류문화가 호응을 얻은 데는 바로 이러한 팬덤문화가 탄탄한 자리를 잡고 있기 때문이다.팬덤은 열성적으로 좋아하는 분위기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형성자체가 쉽지 않다. 더군다나 자신들이 갖고 있는 물건이나 문화보다 못하다는 사고가 지배적일 경우에는 팬덤은 커녕 배척을 당하기가 일쑤다. 일본에서 자동차란 물건이 팬덤을 형성하기는 무척 어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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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0.07 15:42
[M 투데이 최태인기자] 한 동안 간보기로 일관하던 일본 소비자들이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5에 반응을 보이기 시작했다.현대차는 지난 2월 일본시장 재진출 이후 도쿄 등 주요지역에 체험 전시장을 오픈하고 공유서비스를 통해 적극적인 제품 알리기에 나섰지만 일본 소비자들은 좀처럼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일본자동차수입조합(JAIA)에 따르면 아이오닉5의 판매량은 본격적인 차량 인도를 시작한 지난 5월 7대에서 6월 37대, 7월 60대, 8월 76대로 넉 달 판매량이 겨우 180대에 그쳤다.이전과 달리 일본 자동차업체들이 취약한 전기차로 일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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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9.14 16:21
[M 투데이 최태인 기자] 현대자동차 전용전기차 아이오닉5가 일본시장에서 기대했던 것만큼의 실적을 내지 못하고 있다.일본자동차수입조합(JAIA)에 따르면, 현대차의 지난 8월 신규 등록대수는 76대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 7월 60대보다 소폭 늘었지만, 아이오닉5 등 주목받는 친환경차 투입을 감안하면 다소 아쉬운 판매량이다.현재 일본 현지에서 판매되는 아이오닉5는 스탠다드가 58kWh, 롱레인지가 72.6kWh의 배터리가 탑재된다. 가격은 각각 479만엔(약 4,642만원), 519만엔(약 5,030만원)부터다.특히, 지난 7월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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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8.05 11:37
[M 투데이 최태인기자]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아이오닉 5가 일본에서 서서히 판매량을 끌어 올리고 있다.일본자동차수입조합(JAIA)에 따르면 현대자동차의 7월 신규 등록대수는 60대를 기록했다. 이는 6월의 37대보다 약 두 배가 늘어난 것으로, 본격적인 판매를 시작한 5월부터 7월까지 석 달 동안 140대가 등록됐다.현대차는 지난 2월 일본시장에 재진출하면서 전기차 아이오닉5와 수소전기차 넥쏘 등 2개 차종을 투입했으나 넥쏘는 아직 공식적으로 출고를 하지 않고 있다.현대차 아이오닉 5의 7월 등록대수는 쉐보레(64대), 캐딜락(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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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7.13 09:33
[M 투데이 이상원기자] 현대자동차가 일본 최고의 택시업체로 손꼽히는 MK택시와 또 손을 잡았다.현대차 관계자는 “일본시장 재진출로 MK택시그룹과 협력 제휴관계를 이어가기로 하고 전기차 아이오닉5 50대를 우선 공급키로 했다”고 밝혔다.MK 택시는 현대자동차가 지난 2001년 일본시장 공략 당시 협력관계를 체결, 일본 내 MK브랜드와 공동 마케팅, 판매 및 AS, 고객관리 등의 업무를 공동 추진하는 등 현대차의 일본시장 공략에 큰 역할을 했던 업체다.당시 정몽구 전 회장이 일본 교토의 MK택시그룹을 직접 방문, 유본식 전 회장과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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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7.08 17:30
[M 투데이 이세민기자] 현대자동차가 아이오닉5가 일본시장에서 서서히 시동을 걸고 있다. 현대차는 일본시장에 재진출한 지난 2월 이후 전기차 아이오닉5 알리기에 주력하고 있다.일본자동차수입조합(JAIA)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 5월 7대의 아이오닉5를 등록한 데 이어 6월에는 37대가 등록됐다. 현대차의 1-6월 일본시장 등록대수는 총 80대를 기록했다.수퍼카 람보르기니의 286대보다도 크게 적은 수치지만 빠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아이오닉5에 대한 일본 소비자들의 반응은 뜨겁다. 카쉐어링 플랫폼인 Anyca(애니카)를 통해 아이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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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6.09 08:19
[M투데이 이세민 기자]일본시장에 재 진출한 현대자동차에 대한 일본 소비자들의 관심이 뜨겁다.현대자동차의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5에 대한 일본 언론과 소비자들의 찬사가 쏟아지고 있다.최근 현지 시승을 통해 현대 아이오닉5를 직접 체험해 본 현지 언론과 소비자들은 아이오닉5의 높은 완성도와 제품력에 현대차가 이렇게까지 차를 잘 만드냐며 혀를 내두르고 있다.아이오닉5를 리뷰한 일본 유튜버는 “이 차가 토요타나 닛산브랜드로 나왔다면 기뻐 날뛰었을 것”이라며 “일본에서 이런 차를 만들지 못해 아쉽다”고 밝혔다.지난 2월 25일부터 시작한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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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5.20 12:04
[M 투데이 최태인 기자] 일본 최대 자동차 전시회 도쿄모터쇼가 최근 산업 트렌드를 반영해 ‘모터쇼’란 명칭을 없앤다.19일(현지시각) 오토모티브 뉴스 등 외신에 따르면, 도쿄모터쇼가 갈수록 관심과 입지가 줄어들고 있는 상황을 전환하기 위해 이름을 바꾸고 대대적인 변화를 줄 전망이다.지난 1954년부터 도쿄모터쇼를 주최해 온 일본자동차공업협회(Japan Automobile Manufacturers Association)는 “오는 2023년에 개최될 전시회는 ‘일본 산업(Japan All-Industry)’이라는 테마로 개최될 것”이